김승호 회장의 사장학 개론 6가지 원칙

목차

 김승호 회장님의 책 사장학 개론의 주요 내용을 요약 정리했습니다.

실패의 대처

김승호 회장은 실패는 인생의 필연적인 부분이며, 이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매일 걷는 것과 깨끗한 음식을 먹는 것을 제안합니다. 이 두 가지 원칙을 지키면 실패를 경험한 후에도 빠르게 회복하고, 실패에서 얻은 교훈을 장기 기억으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비즈니스 파트너 선택

두 번째로, 김승호 회장은 비즈니스를 할 때 음주와 흡연을 하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는 이런 사람들이 자기 통제 능력이 부족하며, 에너지 또한 낮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주변의 부유한 사람들 중에서도 흡연하는 사람은 거의 없으며, 과도하게 음주하여 의식을 잃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고 말합니다.

독서를 지속하기

책을 읽는 사람을 가장 큰 경쟁자로 생각할 정도로 독서는 중요합니다. 철학이 있고 영리한 사람들은 꾸준히 책을 읽은 사람들이었으며, 현재 돈이 많은 사람보다 독서를 하는 사람들이 더 두려운 존재라고 합니다.

기록의 중요성

네 번째로, 김승호 회장은 기록과 메모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그는 기록 없는 삶은 마치 암살하듯이 살아가는 것과 같다고 말하며, 문제를 해결할 때도 메모를 작성하면 해결이 더 쉽다고 주장합니다.

겸손한 태도

다섯 번째로, 김승호 회장은 고급차를 사거나 명품에 사치하는 사람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자신을 과시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는 사람은 성공하기 어렵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단 복장을 허름하게 하지는 말고, 단정하게 입고 다니라고 하였습니다.

무례한 사람을 다루는 방법

여섯 번째로, 김승호 회장은 무례한 사람을 어떻게 다루어야하는지 이야기합니다.


하나는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그 사람을 무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방법은 유머를 통해 해결하는 것입니다. 상대방과 똑같이 무례하거나 공격적인 태도를 취한다면 다른 이들로 부터 감정적이고 공격적인 사람으로 인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화로 간디가 백인 교수에게 모욕적인 말을 듣습니다. 식사 자리에서 "돼지와 새가 함께 밥을 먹지 않는다네"라는 말을 듣고 간디는 교수에게 "잠시만 기다리시면 제가 금방 날아가겠습니다."라고 맞받아쳤다고 합니다.